기존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사례문제의 경우 대부분 협의의 경찰작용과 관련되는 사실관계에 기초한 문제가 출제되었고, 약술문제의 경우 대부분 총론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서 출제되었다. 그러나 2017년 시험의 경우 사례에서는 경찰작용과 무관하게 여겨지는 논점이 출제되었고, 단문의 경우도 소송관련 주제가 출제된 것으로 보아 앞으로는 경찰작용을 넘어서 행정법 전반의 범위를 폭넓게 이해하여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더 이상 몇 개의 단문과 사례문제만 선별해서 학습하는 공부방법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울 것이므로 변형된 문제의 경우에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기 위한 정도를 걷는 학습이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기출된 부분이라고 해서 공부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별3개뿐만 아니라 별2개 문제도 충실히 준비해 두어야 한다. 나아가 반드시 경찰과 관련된 부분이 아닌 일반 행정기관의 행정작용에 대한 사례에 대해서도 최소한 교재에 있는 사례만큼은 숙지하여야 할 것이다.
3. 본서의 활용방법
(1) 두문자와 키워드를 활용한 논점정리와 암기
주관식 행정법 등의 기본 강의와 교재 등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핵심적인 내용을 좀 더 효과적이고 명확하게 정리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두문자와 키워드를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교재를 대대적으로 수정하였다. 강의와 함께 들으면 짧은 기간만 투자해도 핵심적인 논점들을 정복해 가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별표개수에 따른 중요도 판단
각 문제마다 별표개수를 통해 중요도를 표시해두었다. 가장 중요하다고 보여지는 문제는 별표3개,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보여지는 문제는 별표2개, 한번쯤 정리가 필요한 문제는 별표1개, 이해정도의 선에서 읽어보기를 바라는 문제는 별표 없음으로 표시하였다.
(3) 선 이해를 전제로 한 구성
본서는 행정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전제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아직 행정법에 대한 이해가 충분치 못하다면 주관식 행정법, 사례연습 행정법 등의 기본교재들을 통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마친 후 보아야 한다.
(4) 개념, 목차, 키워드 중심의 학습
실제 시험장에서는 제한된 시간과 제한된 답안지분량으로 인해 많은 내용을 기술하지 못한다. 본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개념, 목차, 키워드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암기의 편의를 위해 적절한 두문자를 추가하였다. 따라서 수시로 가지고 다니면서 개념과 목차 및 키워드 중심으로 반복학습하면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을 것이다.
(5) 작은 단위의 문제구성
본서는 출제경향에 맞춰서 작은 단위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즉 행정지도의 내용 중 법적 성질과 권리구제부분만을 떼어서 문제로 구성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으로 문제를 구성하였으나, 그것이 항상 출제자의 의도와 합치한다고 할 수 없으므로 본서에 구성되어 있는 문제형식 이외의 형태로 출제가 되더라도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우선 큰 문제단위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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