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재는 기출문제 지문을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일반적으로 시중의 교재들은 전공서적을 토대로 요약 정리된 형태이기 때문에 기출지문과는 뉘앙스 측면에서 차이가 많다. 이로 인해 교재를 읽고서 기출문제를 풀게 되면 그 의미상의 차이로 인해 다시 공부를 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기출문제를 풀기 위해서 별도의 학습을 이중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본 교재는 기출지문이 그대로 교재에 반영되어 있기에, 교재로 공부하면 기출문제를 학습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각 기출지문에는 출제 영역과 연도를 표기하였다. 행정학은 다양한 선발시험에서 필수과목 내지 선택과목으로 채택되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출제영역을 한 권의 교재에 담다보니 행정학 교재는 1000페이지를 훌쩍 넘기기 일쑤이다. 본 교재는 출제 영역을 표기함으로써 각 시험별 출제경향을 스스로 파악하도록 하였다. 예컨대, 경찰간부후보생 행정학 출제경향과 같은 경찰직인 경정승진 행정학 출제경향조차 차이가 있다. 수많은 공기업 행정학 기출문제 또한 출제 경향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각 행정학 이론 및 제도에는 고유의 키워드가 존재한다. 이러한 키워드는 객관식 문제풀이에 아주 유용하다. 키워드를 변형해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이러한 주요 키워드는 진한글씨체로 표기하였다. 이러한 키워드는 유념해서 공부하길 바란다.
수험생들은 처음부터 무조건 모든 내용을 공부하려고 하지마라. 쉽사리 지쳐버린다. 우선 자신이 입직하고자 하는 영역의 주요 지문들을 우선적으로 공부하고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그다음 조금씩 다른 지문들을 공부하길 바란다. 이런 순서대로 공부해야만 방대한 행정학의 공부에서 길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수험생들의 건강과 건승을 바란다.
2018년 11월 29일
이동호 씀
제1장 행정의 본질 12
01 행정의 개념 12
02 행정개념에 관한 학설 13
03 행정의 성격 16
04 정부와 행정 18
05 정부관: 정부의 범위에 대한 견해 20
06 작은 정부 25
07 정부(행정)규제 27
08 행정지도 38
09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40
10 행정의 변수 42
제2장 행정과 환경 44
01 행정과 정치 44
02 행정과 경영 47
03 행정과 법 50
04 행정과 경제 51
05 정부실패의 교정 방안 59
06 행정과 시민사회 62
07 행정문화 72
제3장 행정가치(이념) 78
01 의의 78
02 본질적 가치 79
03 수단적 가치 86
04 행정가치의 구현 99
제4장 미국 행정학의 전개과정 101
제5장 행정학의 주요이론(접근방법) 107
01 행정학 접근방법의 개요 107
02 역사적 접근과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109
03 과학적 관리론 109
04 인간관계론 111
05 형태론적 접근방법 113
06 생태론적 접근방법 115
07 체재론적 접근방법 118
08 현상학적 접근방법 122
09 포스트모더니티이론 125
10 발전행정론 127
11 후기행태주의 : 신행정론 128
12 공공선택론 130
13 신제도주의 140
14 신공공관리론 151
15 탈신공공관리론 158
16 뉴 거버넌스론 160
17 신공공서비스론 166
18 딜레마 이론 169
19 시차이론 170
제5장 행정학의 주요이론(접근방법) 107
01 행정학 접근방법의 개요 107
02 역사적 접근과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109
03 과학적 관리론 109
04 인간관계론 111
05 형태론적 접근방법 113
06 생태론적 접근방법 115
07 체재론적 접근방법 118
08 현상학적 접근방법 122
09 포스트모더니티이론 125
10 발전행정론 127
11 후기행태주의 : 신행정론 128
12 공공선택론 130
13 신제도주의 140
14 신공공관리론 151
15 탈신공공관리론 158
16 뉴 거버넌스론 160
17 신공공서비스론 166
18 딜레마 이론 169
19 시차이론 170
제1장 정책학의 기초이론 174
01 정책학의 의의와 유형 174
02 정책환경과 정책과정 참여자 187
제2장 정책의제 설정 203
01 의의 203
02 정책의제 설정 과정 204
03 주도집단에 따른 정책의제 설정 과정 206
04 정책의제설정이론 208
05 의제설정과정 모형 211
06 정책의제설정을 좌우하는 요인 213
제3장 정책분석 215
01 정책분석의 의의 215
02 정책문제 인지·분석·정의, 정책목표 설정 218
03 정책대안의 탐색, 개발 및 결과 예측 223
04 정책대안의 비교·평가 및 선택 231
05 다양한 정책분석 기법들 239
06 소득분배(불평등도) 기준 242
07 합리적 정책결정의 제약요인 244
제4장 정책결정 246
01 정책결정의 의의 246
02 정책결정의 이론모형 248
제5장 정책집행 270
제6장 정책평가 289
01 정책평가의 의의와 유형 289
02 정책평가의 논리 295
03 정책평가의 방법 302
04 우리나라의 정책평가제도 307
제7장 정책변동 312
01 정책변동의 의의와 유형 312
02 정책변동 모형 315
제8장 기획 317
01 기획의 의의 317
02 국가기획과 민주주의와의 관계에 관한 논쟁 320
03 기획의 제약요인 320
제1장 조직일반론 324
01 조직의 의의와 유형 324
02 조직이론의 전개과정 : D. Waldo 332
제2장 조직문화 341
01 조직문화의 의의 341
02 조직문화의 접근방법 342
03 조직문화의 주요 모형 342
04 조직문화의 형성·보존·변동·개혁 343
제3장 조직의 목표관리 345
01 조직의 목표 345
02 조직목표와 달성과 효과성 평가모형 348
03 목표관리(MBO) 353
04 총체적 품질관리(TQM) 356
05 균형성과표(BSC) 360
06 미션·비전·전략 364
07 성과관리 367
08 전략적 관리 368
제4장 조직구조론 370
01 조직구조의 의의 370
02 조직구조의 설계 375
03 조직구조의 기본변수 379
04 조직구조의 상황 변수 384
05 조직구조의 설계 모형 390
06 조직구조의 형태 401
제5장 조직행태론 430
01 개인차 430
02 인간관과 조직관리 432
03 동기부여 435
04 리더십 453
05 권 력 466
06 권 위 467
07 의사전달(의사소통) 468
08 행정 PR 473
09 갈등관리론 475
10 조직 내의 집단 483
제6장 조직과 환경 487
01 조직환경의 의의 487
02 환경결정론적 관점 489
03 임의론적 관점 495
04 제도주의 497
제7장 조직발전 498
01 의의 498
02 조직발전의 기법 유형 499
03 조직발전의 특징 499
04 적용상 문제점 500
05 조직혁신 501
06 다양한 모형들 503
제8장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조직 505
01 지식정보사회와 조직이론 505
02 혼돈이론 506
03 자기조직화와 홀로그래픽 508
04 정보화에 의한 새로운 조직 형태 509
05 지식 패러다임의 등장 511
제1장 인사행정의 기초 517
제2장 인사행정의 제도적 기반 520
01 인사행정제도의 발달 520
02 인사행정 담당기관 532
제3장 공직구조의 형성 538
01 공직구조 형성의 원칙 538
02 직위 분류의 방법 544
제4장 임용 561
01 외부임용(신규채용) 561
02 한국 공무원의 구분 569
03 내부임용 574
제5장 능력발전 584
01 경력개발 584
02 교육훈련 585
03 공무원 평정제도 591
제6장 동기부여 607
제7장 평가·환류 : 규범과 통제 621
01 공무원의 충성 621
02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621
03 공무원단체 623
04 신분 보장과 신분의 제약 629
제1장 예산의 본질 637
01 예산의 의의와 유형 637
02 재정과 법률 644
03 재정 관계 조직 649
제2장 예산의 원칙 652
제3장 예산의 종류 658
01 세입·세출의 성질에 따른 유형 658
02 기금 661
03 예산의 성립 시기별 분류 665
04 예산 불성립시 예산집행 장치 666
05 재정정책을 위한 예산제도 668
제4장 예산 내용의 분류 676
01 예산 분류의 의의 676
02 기능별 분류 677
03 조직별(소관별) 분류 678
04 품목별 분류(지출 대상별 분류) 678
05 경제 성질별 분류 679
06 우리나라 예산의 과목구조 680
제5장 예산결정이론 681
01 합리적 분석에 의한 과정 681
02 정치적 과정에 의한 결정 683
03 기획과 예산 685
04 예산결정과 이론 687
제6장 예산 과정 689
01 예산 주기 689
02 예산 편성 689
03 예산 심의 695
04 예산 집행 697
05 결 산 709
06 회계검사 711
제7장 예산 및 회계제도의 개혁 716
01 프로그램 예산과 정부회계 개혁 716
02 전통적인 예산제도 개혁 722
03 결과지향적 예산개혁 신성과주의 예산 740
제8장 재정혁신과 시민참여 746
01 중앙예산부서의 사업예산관리 혁신 746
02 예산과 시민 750
제9장 조달행정 및 정부계약 752
01 조달행정 752
02 정부계약 753
제1장 공공서비스의 의의와 유형 757
01 공공서비스의 의의 757
02 공공서비스 공급의 가치 지향 변화 757
03 공공서비스의 유형 758
제2장 공공서비스의 공급방식 761
01 Savas의 공공서비스공급유형 761
02 정부에 의한 서비스 공급 방식 762
03 민간에 의한 서비스 공급 765
04 민관협력공급 773
05 사회적 기업 774
06 공공서비스 성과평가 775
제3장 공공재의 과소공급설과 과다공급설 777
01 과소공급설 777
02 과다공급설 778
제1장 전자정부론의 기초이론 837
제2장 전자정부 843
01 전자정부의 의의 843
02 전자정부의 목표 845
03 전자정부의 등장 배경 846
04 전자정부의 발전 단계 847
05 전자정부의 추진전략 848
06 전자정부법 855
제3장 정보행정과 정보행정 서비스 857
01 정보화정책의 추진 과정 857
02 행정 업무의 전자적 처리 858
03 전자정부와 유비쿼터스 정부 866
(U-Government)
04 정부3.0과 전자정부 868
05 보편적 정보서비스정책 870
06 다양한 개념들 871
제2장 지방자치단체의 구조와 구역 886
01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886
02 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 890
03 지방자치단체 구역 893
제3장 지방자치단체의 주민 895
01 주민의 지위와 권리 895
02 주민참여 896
제4장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사무 909
01 지방자치권 909
02 지방사무 914
03 기능(사무)배분 918
제5장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923
01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 923
02 지방의회 928
03 집행기관 935
제6장 중앙과 지방정부 간 관계 943
01 정부 간 관계 943
02 정부 간 갈등 및 분쟁조정 945
03 중앙통제 949
04 광역행정 953
05 특별지방행정기관(일선기관) 959
제7장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재정 963
01 지방재정의 의의와 기능 963
02 지방세입의 기본 구조 965
03 지방세(자주재원) 968
04 세외수입(자주재원) 971
05 지방채 973
06 지방재정조정제도(의존재원) 976
07 지방재정관리 982
08 지방공기업 984